ader Life 햄버거 메뉴

목차

    320x100
    반응형

    초보 UX/UI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7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초보 UX/UI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7가지

    최근 스마트팜 업체의 앱 UX/UI 디자인 리비전 작업에 참여했었습니다. 여기서 느낌점을 알려드리고 저보다 더 경험이 부족한 분들이 UX/UI 관련 기술 습득만 할 것이 아니라 아래 사항들도 간과하지 말아야 함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반응형

     

    1. 약사가 약을 조제하듯 디자인하세요

    UX/UI 디자인을 할 때엔 약사가 약을 조제하듯 하세요. 약사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약을 개선시키려 애씁니다. 일부 자신의 스킬에 자신 있는 초보 UX/UI 디자이너는 자신의 디자인에 대한 충고를 받기 싫어합니다. 심지어 다른 사람 탓을 하기도 합니다. 이게 왜 이상하다는 거지? 뭐가 잘못됐다는 거야? 자신에게 자신 있는 건 좋지만, 일부 경우를 제외하곤 당신의 작업물은 당신을 위한 것이 아닌 클라이언트를 위한 것입니다. 다른 이들의 충고를 감사히 받아들이고 겸손한 마음으로 작업하세요.

     

    2. 잘못될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하세요

    하나를 아는 사람은 그 하나가 세상 전부가 되고, 열 개를 아는 사람의 세상은 열 개가 됩니다. 자신의 아이디어가 혹은 자신이 찾은 템플릿으로 작업한 작업물이 원래 의도와 맞지 않을 수 있고, 잘못될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염두해두세요. 패턴이나 색상, 아이콘, 카피 등에 대해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를 다른 이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당신의 생각보다 더 깊이 있게 그 분야에 파고들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러니 한 것은 깊이 파고들다보면 전체를 파악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내가 디자인한 UX/UI가 항상 잘못될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해두세요.

     

    3. 코딩이 가능한 디자인을 하세요

    UX/UI 디자이너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와 상품의 의도가 정확히 소비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 생각할 것은 내 디자인이 프로그래머가 작업할 때 문제는 없을 것인가를 생각하는 겁니다. 보기는 좋은데 코딩에 문제가 있다면? 혹은 코딩만 생각해서 너무 볼품없는 디자인이 나온다면? 둘 다 좋은 현상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디자이너는 디자인을 잘 뽑아내야 하지만, 요즘같이 웹 개발 언어를 활용하거나 앱 개발을 위한 UX/UI 디자인일 경우 코딩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거나, 최소한 프로그래머와 간혹 소통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내가 맡은 이번 프로젝트가 시스템을 건드는 앱일 경우 시스템 안정성을 위해 클릭 영역을 최소화하는 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4.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위 3번의 연장선입니다. UX/UI 디자이너로 일하는 것은 클라이언트와 회사, 개발자와 사용자 간의 소통이 중요합니다. 내 개인 포트폴리오 작업을 나 혼자 한다는 경우를 제외하면 소통이 얼마나 원활한가에 따라 결과물의 퀄리티와 최종 결과물이 나오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얼마나 단축될 수 있는지가 달라집니다. 협업 과정에 든 이들은 물론이고 타인들과의 대화도 소홀히 하지 말고 내 디자인에 대한 피드백 받기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다만, 너무 자주 의견을 묻는다면 당신이 결과물을 내기까지 시간이 너무 길어질 수도 있고, 결과물이 산으로 갈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5. 법에 대해 무지하면 안 됩니다.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소스를 구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시대이기도 합니다. 내가 디자인하는 웹사이트에서 앱에서 사용할 아이콘, 이미지, 영상, 폰트의 라이센스가 어찌되는지 관심이 있으신가요? 관심이 없다면 그에 대한 문제 발생 시 법에 무지한 탓에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무료 소스를 구했다면 이 소스를 내가 제작중인 사이트/앱에서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두세요. 의도를 실현하기 위해 유료 소스를 구입해야 한다면 그에 대해서 비용을 아낄 방법은 없는지 고민해보고, 없다면 이후엔 고민하지 마세요. 괜한 꼼수는 그 몇 배에 이르는 비용을 허비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6. 디지털 프로토타이핑을 적극 활용하세요

    UX/UI 디자이너에게 터치, 제스처, 화면 이동, 인터랙션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 프로토타이핑은 비용과 시간을 절약해주는 좋은 기술입니다. 작업자들은 물론이고 허락된다면 일반 사용자에게도 프로토타이핑을 이용한 테스트를 부탁하세요. 웹사이트나 앱이 복잡하면 복잡할수록 테스트는 더 많이 해야합니다. 여러 사람이 각기 프로토타이핑을 해봐야 하는 이유는 사람마다 보는 관점이 다르고, 내가 못 본 것을 타인은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7. 좋은 청취자가 되어 주세요

    서비스 개선을 위한 UX/UI 디자인 시작단계에서 중요한 순서 중 사용자 인터뷰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사용자의 요구를 파악해야 그에 걸맞는 서비스 개선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것이 UX/UI 디자이너가 좋은 청취자가 되어야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디자인의 마무리 단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정말 '우리'가 원하던 디자인이 나왔는지, 사용은 편리한지, 눈에 잘 들어오는 크기인지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잘' 들어주는, UX/UI 디자이너는 좋은 청취자가 되어야 합니다.

     

     


    [관련 글 보기]

    2022.08.01 - [IT] - 2022년 배워야 할 UI/UX 툴 5가지

    2022.08.07 - [IT] - 초보 UI 디자이너를 위한 UI 용어 11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