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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부터 내연기관 차량 금지하는 노르웨이

    빠르면 2022년 4월부터 100% 전기차량 전환 가능성도

     

     

    노르웨이는 사람들이 예측했던 것보다 훨씬 빠르게 전기 자동차 판매가 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신차 발표에서 휘발유 자동차는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인지 노르웨이는 휘발유 차량 판매를 단계적으로 중단하려는 목표를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가질 수 있었으며 이들의 목표는 2025년입니다.

     

    노르웨이가 세계에서 가장 빠른 목표를 가졌음에도 휘발유 자동차는 더 빠르게 사라질지도 모르겠습니다. 노르웨이 자동차 연맹이 발행하는 자동차 잡지 모터(Motor)가 분석한 바에 따르면 현재 휘발유 자동차 판매 경향이 일관되게 너무 가파른 하락세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하락세를 그대로 이어간다면 휘발유 자동차 판매는 약 7개월 후인 2022년 4월 그 막을 내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위 표는 휘발유 자동차 판매가 얼마나 하락세를 유지하는지를 극명하게 보여줍니다. 물론 다소 오차가 있기는 합니다. 휘발유 차량 판매를 제외한 나머지 자동차 판매가 온전하게 전기차량에서 이뤄지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노르웨이 자동차 연맹의 이 분석에서 휘발유와 전기를 함께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차량도 전기차량으로 간주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판단의 근거에는 하이브리드가 신차 판매의 10% 미만을 차지한다는 것이 있긴 하지만 말이죠.

     

    올 초부터 노르웨이에서 팔린 자동차 상위 15개 모델 가운데 14 모델이 순수 전기차량이며, 2위를 차지한 RAV4 Prime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16위 차지한 도요타 Corolla도 역시 하이브리드, 전기 모터가 없는 디젤 엔지 차량은 38위를 차지한 VW Tiguan이었습니다.

     

    이런 전기차량이 신차 판매에서 상위에 기록되는 것은 두 가지 면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세금 장려정책입니다. 휘발유 차량은 상당히 높은 세금이 부과되는 반면, 전기 차량은 해당 세금이 면제됩니다. 일반적으로 전기차량이 동급 휘발유 차량에 비해 2배 가량 비싸다고는 하지만 꾸준히 지불해야 하는 유지비를 생각했을 때 가격 면에서 전기 자동차가 좋은 선택이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문화적 변화입니다. 초기 전기 자동차 운전자의 불편은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곳이 많지 않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도시 곳곳에서 전기차를 충전하기 쉽습니다. 또한 일부 노르웨이 주유소에서는 이미 기름 펌프를 충전기로 교체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10년 후 휘발유 자동차 운전자들이 초기 전기자 운전자들과 같이 연료 공급처를 찾기 어렵게 될 것이라고 말하며, 그러한 자동차를 타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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