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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U(유럽연합)이 2024년부터 출시되는 모든 신차에 ADAS(운전자보조시스템) 장착을 의무화하기로 결정하며 국내 자동차 산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는 ADAS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DAS의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EU, 2024년부터 신차에 ADAS 장착 의무화

     

    EU 자동차 일반 안전 규정

    EU에서 자동차 일반 안전 규정에 의거 2024년 7월부터 모든 신차에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운전자보조시스템) 적용을 의무화했습니다. EU의 이번 규정에 의하면 유럽 도로를 주행하는 모든 차량에 ADAS로 아래와 같은 기능을 탑재해야 합니다.

    • 지능형 속도 보조장치
    • 카메라 또는 센서를 이용한후진 보조장치
    • 운전자의 졸음 및 상태 경고 시스템
    • 사고기록장치(EDR)
    • 비상 제동 기능

     

    이 외에도 승용차와 경승용차에는 [차선 유지 시스템]과 [자동 제동 시스템], 버스와 트럭에는 [사각지대 감지 및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경고],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을 추가로 장착해야 합니다.

     

    EU의 ADAS 적용 의무화 규정으로 인해 2038년까지 약 2만5천 명 이상의 생명을 구하고, 14만 명 이상이 심각한 부상을 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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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은?

    ADAS는 운전자는 물론 보행자의 안전성 향상에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며, 내수보다 수출 의존도가 높은 국내 자동차산업인만큼 비슷한 규정이 국내에도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 고령화 사회가 돼가고 있으며 고령자 운전사고 비율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ADAS는 고령자 운전자의 기기 조작 미숙이나 판단 실수를 줄여주어 사고 날 가능성을 낮추기 때문입니다.

     

    ADAS는 어떤 한 가지만을 보는 게 아니라 안전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을 말하는 것으로 여러가지 센서와 부품이 필요하긴 하지만, 국내 업체들은 이미 ADAS 기술화가 상당한 수준으로 국내 ADAS 관련 규정이 생기더라도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부품이 느는 만큼 비용도 증가하겠지만, 이는 소비자들에게도 안전성 향상이라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기에 다른 면보다 저항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ADAS란?

    차량 사고 대부분은 사람의 실수로 인해 발생합니다. ADAS는 이런 사람의 실수를 줄여줌으로써 심각한 자동차 사고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ADAS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행자 감지/회피
    • 차선 이탈 경고/수정
    • 교통 표지 인식
    • 자동 비상 브레이크
    • 사각지대 검출

    과거 자동차 안전 개선 사항(내파괴 유리, 3점 안전 벨트, 에어백 등)은 사고 중 부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설계됐던 수동적 안전 조치였습니다. 이에 반해 ADAS는 탑승자 부상 방지는 물론 사고 발생 여지를 줄여줌으로써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인 ADAS 어플리케이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어탭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어탭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인접 영역에 있는 다른 물체의 동작에 따라 자동으로 가속, 감속 혹은 정지할 수 있습니다.

     

    • 눈부심 없는 하이빔 및 픽셀 라이트

    하이빔은 타인의 운전을 방해해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는데 반해, 다른 차량의 불빛을 감지해 타인의 운전 시 시야의 급격한 변화를 줄여줍니다.

     

    • 어댑티브 라이트 컨트롤

    어댑티브 라이트 컨트롤은 내 차량의 헤드라이트를 외부 조명 조건에 맞춰 조정해줍니다. 어둠 정도에 따라 전조등의 강도와 방향 등이 달라집니다.

     

    • 자동 주차

    자동 주차 기능은 운전자에게 사각지대를 알려주어 언제 멈춰야 할지 알 수 있게 합니다. 단순 사이드 미러보다 주변 환경을 더 잘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며, 일부 시스템에서는 다양한 센서 입력 데이터를 조합하여 운전자 없이도 자동으로 주차할 수 있게 합니다.

     

    • 측면바람 안정화

    측면에서 강한 바람이 불 경우 측면바람에 맞설 수 있도록 합니다. 주행 중 차량에 바람으로 인한 강한 압력을 감지하면 횡풍 장애 영향을 받는 휠에 브레이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운전자 졸음 감지

    운전자 졸음 감지 기능은 운전자의 주의력이 저하되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몇 가지 방법을 이용합니다. 운전자의 머리 움직임이나 심박수를 분석하여 졸음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차선 감지를 통한 경고 신호를 운전자에게 발하기도 합니다.

     

     

    EU의 ADAS 장착 의무화 소식과 국내는 어떨지, 그리고 간단히 ADAS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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